메인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교계뉴스

2020.10. 27. (화) 극동방송 교계뉴스 작성일 2020.10.29

진정한 평등을 바라며 나쁜 차별금지법을 반대하는 전국연합은 어제 논평을 발표하고 서울대가 제정을 추진 중인 인권헌장대학원생 인권지침에 대해 우려 입장을 밝혔습니다.

진평연은 서울대가 성적지향과 성별 정체성과 관련한 차별을 금지하려는 주된 이유로 국제인권규범과 인권 선진국의 법규범을 내세운다면서 그러나 차별금지법이 없는 나라는 131개국이며, 동성애를 처벌하는 나라도 72개국이나 된다고 반박했습니다.

이어 국제인권규범에 성적지향과 성별 정체성이 차별금지 사유로 포함됐다고 주장하지만, 사실과 다르다면서 게다가 대한민국은 헌법과 판례에서 동성애 등의 성적지향과 여성과 남성 외 제3의 성을 인정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진평연은 반대 의견이나 비판을 혐오·차별 프레임을 씌워 봉쇄하는 것은 학문의 전당인 대학 내에서조차 사상 양심 종교 표현의 자유를 심각하게 침해하려는 의도가 있다인권헌장 제정을 즉각 중지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예배를 드리기 어려워지면서 우울감을 호소하는 목회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경기도의 한 교회를 담임하는 A목사는 동료 목사들에게 전화하면 10명 중 7명 정도는 우울증을 호소한다코로나 블루는 목사들에게도 찾아오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 서울에서 사역하는 B목사는 텅빈 의자를 보면서 영상으로 비대면 예배를 드렸다면서 마치 허공에 대고 설교한 느낌이었고 예배 후엔 허탈감이 컸다고 고백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황헌영 서울신대 상담대학원장은 미국의 일부 교단은 목사 안수를 받기 전 1년간 상담 전문 목사에게 심리 상담을 받는 셀프케어 시스템을 운영한다한국교회도 교단에서 이 같은 시스템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기독교대한감리회 서울연회가 지난 25일 서울 꽃재교회에서 동대문교회 백서발간 감사예배를 드리고 동대문교회 복원에 힘쓰기로 다짐했습니다.

2014년 서울시의 서울성곽 복원계획에 따라 철거된 동대문교회 터에는 동대문성곽공원이 조성됐으며, 철거 후 기감 서울연회를 중심으로 수차례 복원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지만, 번번이 무산됐습니다.

백서는 모자 관계였던 메리 스크랜튼과 윌리엄 스크랜튼 선교사가 의료사역을 펼쳤던 볼드윈시약소에서 시작한 동대문교회의 창립부터 담임목사였던 호머 헐버트 선교사와 손정도 목사의 활약상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공동집필자인 이덕주 전 감신대 교수는 백서를 통해 동대문교회의 가치를 알리고 교회가 걸었던 정신을 회복하는 운동이 시작돼야 한다면서 백서가 널리 읽혀 동대문교회의 정신을 회복하고 복원할 수 있는 초석을 닦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죽음 교육을 통해 교회의 본질인 신앙을 되돌아보고 교회에서 체계적인 죽음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수서교회가 최근 개최한 3회 죽음 논문공모 시상식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광주 생명의숲교회 김영효 목사는 죽음을 두려워하고 어떻게든 피하고자 하는 현대인의 심리를 교회도 뒤따라가면서 과거 교회가 맡았던 죽음 교육이 매우 약화했다고 지적했습니다.

김 목사는 또 기독교는 전통적으로 죽음을 단순히 소중한 사람을 잃고 애도하는 문제로 생각하지 않고, 신앙공동체 전체의 공적 사건으로 여기면서 좋은 죽음을 목표로 삶의 변화를 가져오는 교육의 시간으로 여겼다고 설명했습니다.

김 목사는 죽음에 대한 성찰, 죽을 때 후회하는 25가지, 감사 리스트와 버킷 리스트, 자신의 신앙의 유산 성찰 등 자신의 교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죽음의 영역을 사적 공간에서 공적 신앙 형성의 장으로 끌어올리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국교회저작권협회와 사단법인 한국음악저작권협회가 최근 저작권 이용합의서를 체결하고 상호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교회저작권협회에 가입돼 있는 교회들은 한음저협이 관리하는 저작물을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교회저작권협회는 명성교회, 사랑의교회, 여의도순복음교회 등 한국교회들이 기독교 음악저작물의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해 설립한 비영리 단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