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교계뉴스

2021.10. 8. (금) 극동방송 교계뉴스 작성일 2021.10.08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총회 소속 미자립교회 목회자 절반 이상이 목회자 이중직이 현실적인 대안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예장 합동 총회교회자립개발원 광주전남권역위원회는 지난 714일부터 한달간 출석 교인 50명 이하의 교회 담임목사 145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조사를 진행하고, 어제 그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조사 결과, 42.1%가 목회자 이중직을 적극 시도해야 한다고 답했으며, ‘51%는 이중직 문제가 현실적 대안일 뿐 목회자에게 그리 바람직하지 않다는 인식을 드러냈고, ‘절대 해서는 안 된다는 부정적 의견은 6.9%로 나왔습니다.

목회자 사례비 지급 여력이 될 경우 이중직을 어떻게 해야 하나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58.6%이중직 사역을 그만두는 것이 좋다고 답했으며, 29.7%개인 의사에 맡기는 것이 좋다고 답했고, ‘계속하는 것이 좋다는 답변은 11.7%에 그쳤습니다.

합동측 농어촌부장을 지낸 서종석 함평전원교회 목사는 현재 교단은 이중직 문제를 노회에서 알아서 처리하라는 입장을 갖고 있는데, 이 문제는 농어촌교회뿐만 아니라 도시교회에도 해당한다면서 더이상 목회자들이 숨어서 일하도록 내버려 둬서는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기독교한국루터회는 어제 서울 용산구 중앙루터교회에서 하나님이 거하시는 교회를 주제로 제51차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현 총회장 김은섭 목사를 9대 총회장으로 재신임했습니다.

김 총회장은 당선 직후 가진 인터뷰에서 교단 내 법적 조치나 학교 문제 등 해결되지 않은 상황 속에서 다시 총회장을 맡게 돼 어깨가 무겁다면서 교단의 갈등과 분열, 코로나19에 따른 지역교회의 어려움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진 부총회장 선거에서는 홍택주 베델루터교회 목사가 3차까지 가는 접전 끝에 선출됐습니다.

 


한국기독교군선교연합회와 한국군종목사단은 어제 서울 용산구 국군중앙교회에서 군선교 비전2030 실천운동 비전 선포식을 갖고 군선교 비전2030 실천운동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운동은 2030년까지 매년 배출되는 육··공군·해병대 내 기존 세례자와 신규 세례자 등 총 100만명을 한국교회에 파송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공군·해병대 ‘1004군인교회와 국내 개신교단, 거점교회가 협력합니다.

비전 선포식에 앞서 설교를 전한 군선교연합회 명예이사장 곽선희 목사는 국군 장병 한 사람 한 사람이 선교사가 되는 일에 하나님께서 군선교연합회를 사용하셔서 군선교 사역이 재도약하고 새로운 역사를 창조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동성애동성혼반대국민연합과 진정한평등을바라며나쁜차별금지법을반대하는전국연합 등 반동성애운동단체들이 국가인권위원회가 표현의 자유를 말살하고 있다며 강력하게 비판했습니다.

이들 단체는 어제 성명서를 통해 "지난달 1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퀴어축제를 거부할 권리도 존중받아야 한다'는 발언과 지난 6일 제주도 도의원의 '동성애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등의 발언에 대해 국가인권위원회가 혐오표현이라는 결정을 내렸다", “반대의사를 혐오표현이라고 금지한다면 표현의 자유는 대한민국에서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들은 또, "법치행정도 무시하고, 삼권분립이라는 견제와 균형에서 벗어난 채 무소불위의 권력기관이 되고자 하는 국가인권위원회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습니다.


 

먹방과 쿡방, 무한리필로 대변되는 최근의 식탐 문화가 녹색 위기를 가속한다는 교계 전문가들의 지적이 나왔습니다.

이숙진 이화여대 기독교학과 교수는 최근 열린 탄소중립을 위한 토크세미나에서 식탐 문화는 고기를 얻기까지의 탄소 과다 배출과 밀집 사육, 항생제와 성장촉진제의 과다 투여, 잔혹한 도살과 같은 반생명적·비기독교적인 과정을 바탕으로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교수는 고기를 줄이고 물질적 욕구를 경계하는 등 일상 속 풍요에 길든 자신과 치열하게 싸워야 한다며 청년을 위해 정장을 기부하는 사업인 열린 옷장과 시민이 출자해 만든 청년주택 터무늬 있는 집등을 소비 절제 문화의 좋은 사례로 들었습니다.

이밖에, 양세훈 한국정책분석평가원장은 단열 성능 향상, 신재생에너지설비 설치 등을 통해 노후 건축물의 에너지 성능을 개선하고 쾌적한 주거 환경을 조성하는 그린리모델링 사업을 소개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