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교계뉴스

2020.7. 10. (금) 극동방송 교계뉴스 작성일 2020.07.10

최근 정부가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명목으로 소규모 모임 금지 등 전국교회를 대상으로 핵심 방역수칙 의무화 조치를 발표한 가운데, 이에 반발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서울의 한 중형교회 목회자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어제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만 3293명인데 교회에서 확진된 사람은 429명으로 전체 감염자의 3.2% 정도라며 정부의 침소봉대식 해석에 안타까움을 드러냈습니다.

경기도의 한 중형교회 사역자는 교회 안에서 소모임을 하면 감염되고, 교회 근처 카페에서 소모임 하면 감염 안 된다는 발상인지 궁금하다아니면 소모임 가능한 식당, 카페도 폐쇄해야 한다는 이야기인데 수긍하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한 네티즌도 온라인 카페 게시판을 통해 식당에서 친구들과 밥 먹고 코로나19에 감염됐어도 교회 교인이면 교회발확산이 되는 이상한 상황이라며, 정부와 일부 여론이 교회를 코로나19 확산에 큰 책임이 있는 것처럼 몰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염태영 경기도 수원시장도 앞서, 지난 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중대본의 코로나19 확진자 분류가 잘못됐다면서 심층 역학조사 결과 교회 내 감염이 아닌 교회 밖에서 개인적 친분으로 감염된 사례로 밝혀졌다, ‘수원시 교인 모임이라는 표현의 정정을 요청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교회의 위기 극복과 교회 공동체의 회복을 위해서는 처음 사랑, 초대교회의 신앙의 회복이 요구된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소강석 새에덴교회 목사는 어제 코로나 시대 어떻게 교회를 세울 것인가를 주제로 열린 ‘2020 국민미션포럼에서 코로나19로 인해 무너진 신앙 생태계를 회복하기 위한 키워드로 초대교회 신앙으로의 리셋(reset)’무너진 교회론의 다시 세움을 꼽았습니다.

소 목사는 이를 위해 목회자부터 신앙의 열정을 회복하고 붕괴된 성도들의 신앙을 재건하는 임팩트 있는 메시지를 전해야 한다고 요청했습니다.

김운용 장신대 예배설교학 교수도 초대교회부터 현재까지 교회가 어렵지 않은 때는 없었다면서, 아무리 어려워도 하나님을 향한 첫사랑을 회복하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설교는 그리스도인의 바른 정체성을 형성하고 하나님의 놀라운 구속 역사를 기억하는 기억공동체를 형성하는 사역이라며 사역자는 설교를 통해 돌봄과 위로, 격려와 소망의 공동체를 수립하도록 도울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국회 국민동의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포괄적 차별금지법 반대에 관한 청원글이 청원 동의 10만명을 넘는 등 포괄적 차별금지법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거셉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지난 8일 국회 국민동의청원 게시판의 포괄적 차별금지법 반대에 관한 청원10만명의 청원 동의를 얻자 심사에 들어갔습니다.

진정한 평등을 바라며 나쁜 차별금지법을 반대하는 전국연합이 추진 중인 법 제정 반대 온라인 서명 캠페인에도 어제 현재 182400여명이 참여했습니다.

지난달 29일 발의된 포괄적 차별금지법은 오는 15일까지 국민 의견을 받고 있습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지역교회들이 연합해 소외된 이웃을 위한 돌봄 사역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요청이 나왔습니다.

강철희 연세대 교수는 어제 기독교대한감리회 경기연회가 코로나19 이후의 교회를 주제로 주최한 긴급세미나에서 소득의 차이에 따라 코로나19로 인한 고통의 크기가 다르다면서 이 같이 말했습니다.

강 교수는 상류층의 삶은 거의 변하지 않았지만, 하류층으로 갈수록 삶의 불안 요인이 크고 고통도 가중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강 교수는 이미 지역사회에 뿌리내리고 사역하는 교회는 앞으로도 교인을 섬기고 이웃을 돕는 일에 앞장서고 약한 교회가 쓰러지지 않도록 지원해야 한다면서 지역교회뿐 아니라 지자체, 정부와 적극 협력해 코로나19 극복을 선두에서 이끌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총신대학교 전 재단이사들이 교육부를 상대로 제기한 임원취임승인취소처분 취소 항소가 기각됐습니다.

서울고등법원은 어제 전 총신대 재단이사와 감사 등 10명이 제기한 임원취임승인취소처분 취소 항소심에서 이 같이 결정했습니다.

교육부는 앞서, 전 총신대 재단이사들의 정관개정과 김영우 전 총장 재선임 등을 문제 삼아 전 재단이사 등의 임원취임승인을 취소한 바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