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교계뉴스

2021.3. 2. (화) 극동방송 교계뉴스 작성일 2021.03.06

한국교회가 지난해 말 현재 168개국에 22259명의 선교사를 파송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한국세계선교협의회와 한국선교연구원은 최근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으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0한국선교현황 통계조사를 발표했습니다.

홍현철 한국선교연구원 원장은 정확한 선교현황 파악을 위해 올해부터 장기선교사의 개념을 재정립했다며 선교협의회에서 발표하던 것과 비교해 보면 수치상 선교사 숫자가 줄어든 것처럼 보이는데 개념의 차이일 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지난해 1년간 파송한 국제선교사는 1435명이었고 미국 국적이 92명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138개 단체 중 58곳이 지난해 10월 현재 재정이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번 통계는 선교협의체인 선교협의회와 연구기관인 선교연구원이 한국선교현황의 단일화를 위해 2019년 업무협약을 맺은 뒤 처음으로 내놓은 결과물입니다.

 

 

한국교회총연합은 지난 28일 코로나19로 고통 받는 이웃 등과 함께하며 대한민국 공동체 회복을 위해 헌신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한교총은 이날 서울 종로구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3·1운동 102주년 기념 예배를 드리고 이 같은 내용의 ‘3·1운동 102주년 한국교회 선언문을 발표했습니다.

소강석 공동 대표회장은 설교에서 일제의 폭압 앞에서 만세운동을 펼친 선진들처럼 한국교회가 국민통합을 이루는 화합의 중재자 역할과 남북의 평화와 통일을 위한 가교역할을 감당하자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한교총 공동대표회장들은 ‘3·1운동 102주년 한국교회 선언문을 낭독하고, ‘생명존중의 가치, 자유와 평등, 인권이 보장된 한국을 위해 기도하며 한국교회가 평화의 사도로서의 역할을 감당해 나갈것을 다짐했습니다.

한교총은 3·1운동 공헌 활동상 수상자로 일제강점기 의료선교에 힘쓴 윌리엄 린튼 선교사, 3·1운동 민족대표 33인 중 한 사람으로 신사참배에 반대한 신석구 목사, 민족대표 중 한 명으로 독립선언문에 서명한 이필주 목사를 선정했습니다.


 

기후위기 대처를 위해 기독교 시민사회단체와 교회가 함께 한 기후위기 기독교비상행동이 오는 9일 출범식을 열고 본격 활동에 나섭니다.

기후위기 기독교비상행동 준비위원회는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연합회관 앞에서 기후위기 비상행동 출범식을 개최한다고 어제 밝혔습니다.

준비위는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 생태계와 인간 사회의 위기 상황은 다가올 미래의 문제가 아니라 지금 우리 모두가 직면한 중요하고 시급한 과제지만, 아직도 한국교회에선 이에 대한 적극적이고 신속한 대응이 보이지 않는다며 창립이유를 설명했습니다.

기후위기 기독교비상행동은 기독교환경운동연대와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 한국YMCA전국연맹과 한국YWCA연합회 등 13개 기독 시민사회단체와 교회가 동참한 연합단쳅니다.

 


미얀마가 쿠테타 이후 최악의 유혈사태를 겪고 있는 가운데, 미얀마 민주화운동과 관련해 기도와 연대를 요청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는 호소문에서 과거의 상황처럼 더 이상 군부가 국민들의 민주화운동을 총칼로 짓밟을 수 없는 역사적 시점에 와 있음을 확신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교회협은 이어, “미얀마의 군부 독재가 종식되고 진정한 민주주의가 이루어지는 날까지 세계교회와 함께 연대하고 기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세계교회협의회(WCC)와 아시아기독교협의회(CCA)도 미얀마 민주주의와 국민들의 안전을 바라는 공동 목회서신을 회원교회에 보내 미얀마를 위한 기도에 함께 해 줄 것을 부탁했습니다.

 


이철 기독교대한감리회 감독회장이 어제 목회서신을 발표하고 그리스도인의 봄맞이는 사순절부터 시작된다진정한 봄을 맞이하기 위해 먼저 희생하자고 권면했습니다.

이 감독회장은 민족의 암울한 시기에 봄을 가져다준 신앙 운동이 31운동이었다믿음의 선진들이 민족의 현실에 아파하며 신앙고백에 따라 행동했던 모습을 통해 지금의 어려움을 이기는 지혜를 배우자고 강조했습니다.

이 감독회장은 이어, “교회에 대한 비난을 기도와 자선으로 극복한 뒤 그리스도인의 봄을 맞이하자고 덧붙였습니다.

목록